출처; http://www.asahi.com/international/update/0319/003.html
2007年03月19日00時43分
米財務省がマカオの銀行バンコ・デルタ・アジア(BDA)にある北朝鮮関連口座の凍結解除を決めた問題で、6者協議の議長国、中国の唐家●(●は王へんに旋、タン・チアシュワン)国務委員は18日夜、自民党の中川秀直幹事長らとの会談で「BDAで米朝双方とも受け入れられるような共通認識に達した」と述べた。本会議での北朝鮮側の対応が注目される。
ヒル氏によると、米朝の代表団は17、18の両日、BDA問題をめぐって協議した。ヒル氏は18日午後、記者団に「非常に近いうちに声明を出すことができると思う」と語り、早期の問題解決に自信をのぞかせた。
ヒル氏と北朝鮮の金桂寛(キム・ゲ・グァン)外務次官との会談は18日も行われなかった。6日までニューヨークで開かれた米朝国交正常化作業部会では6者協議本会議前に第2回部会を開くことで合意していた。
一方、北京で開かれていた「朝鮮半島の非核化」作業部会は18日、2日間の日程を終えた。協議関係筋によると、北朝鮮・寧辺の核施設の稼働停止や封鎖の手順や方法などについて話し合われ、日本側は高濃縮ウラン(HEU)問題も含めて協議を継続する必要性を強調した。五つの作業部会の進み具合は19日の本会議で報告される。
日本政府関係者によると、非核化部会で北朝鮮側は「やるべきことはやる用意がある。米韓など他の5カ国もやるべきことをやってもらう必要がある」と牽制(けんせい)。エネルギー支援に参加しない日本についても名指しで批判したという。これに対し、日本首席代表の佐々江賢一郎外務省アジア大洋州局長は拉致問題について「ハノイでの(日朝国交正常化)作業部会は具体的な成果はなかった。北朝鮮に真剣に取り組んでもらいたい」と対応を促した。
2007年03月19日00時43分
미재무성이 마카오의 은행 뱅크 델타 아시아(BDA)에 있는 북한 관련 구좌의 동결 해제를 정한 문제로, 6자협의의 의장국, 중국의 당가●(●는 왕(王)편에 旋、탕치아슈왕)국무의원은 18일 밤, 자민당의 나카가와히데나오 간사장 등의 회담에서「BDA에서 미북 양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통인식에 도달했다.」라고 전했다. 본 회의에의 북한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힐(차관보)씨에 따르면, 미북의 대표단은 17, 18일 양일, BDA문제를 둘러싸고 협의했다. 힐(차관보)씨는 18일 오후, 기자단에 「매우 가까운 시일에 성명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빠른 시일내에 문제 해결에 자신을 보였다.
힐(차관보)씨와 북한의 김계관 외무 차관과의 회담은 18일에도 이뤄지지 않았다. 6일까지 뉴욕에서 열린 미북국교정상화작업부회에서는 6자 협의 본회담전에 제2회부회를 여는 것에 합의했다.
반면, 북경에서 열렸던 「한반도의 비핵화」작업부회는 18일, 2일간의 일정을 끝냈다. 협의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 寧辺(어디더라?)의 핵시설의 가동 정지와 봉쇄의 순서와 방법등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눠, 일본측은 고농축 우라늄(HEU) 문제도 포함한 협의를 계속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5개의 작업부회의 진행 상황은 19일 본회의에 보고된다.
일본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비핵화부회에서 북한측은「해야할 것은 할 용의가 있다. 한미등 다른 5개국도 해야할 건 해야할 필요가 있다」라고 견제. 에너지 지원에 참가하지 않는 일본에 대해서도 명시해서 비판했다고 한다. 이것에 대해, 일본 수석 대표의 사사에켄이치로 외무성 아시아 대양주국장은 납치 문제에 대해 「하노이에서의(북일국교정상화)작업부회는 구제적인 성과는 없었다. 북한에 진지하게 대응하고 싶다」라고 대응을 재촉했다. (마지막 번역이 많이 어설픕니다. 取り組む 번역이 특히)
중간쯤에 나오는 견제(牽制、ケンセイ)는 일본 애들도 훈을 달아줘야 되는 것 같습니다. 즉, 일상생활에서는 많이 안 쓸 수 있다는 거. 괜히 일본가서 '겐세이,겐세이'해봐야 모를 수 있다는 거...
그나저나, 아마 제가 알기로는 북한 그냥 돌아갔죠? 돈 안 준다고? 돈 달라, 연료달라. 북한의 주체 사상 정신은 어데로 갔나 어데로 갔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