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21

하나의 디스크에 Windows 8.1과 우분투 15.04 멀티 부팅 시키기 (GRUB)

 간만에 컴을 들여놨습니다.

 대강의 구성은 intel i3, ssd + hdd 구요. ssd에 윈도우와 우분투를 같이 깔기로 했습니다.

 파티션은 절반으로 나누고, 앞쪽에 Windows 8.1을 뒤쪽에 우분투 15.04를 깔았습니다.

 우선 Windows 8.1를 깔았습니다. ssd라서 금방 깔리더군요. 부팅도 정말 빠릅니다. 읽고 쓰는데 횟수 제한이 있다는 것만 빼면 강추입니다. 이렇게 추천해주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고 나서 우분투를 ssd의 나머지 반에 설치하고, 스왑도 넉넉하게 (메모리도 4G라서 크게 필요할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혹 모르니 메모리의 2배 이상으로 해줬습니다. ), hdd에는 home을 설치하구요. 그런데 멀티부팅이 안되더군요. 정확히는 GRUB의 부팅 메뉴에 Windows 8.1이 안 나타나는 겁니다. Windows 8.1을 재설치해야되나 싶었는데, 간단하게 처리했습니다.

 우분투로 부팅해서 sudo update-grub2를 실행합니다. (update-grub도 있는데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최신 버전이 나아도 낫겠죠. ^^; )

 그럼 디스크에 설치되어 있는 OS들을 찾아줍니다. 이후에 sudo grub-mkconfig를 해줍니다. 그럼 자동으로 GRUB 메뉴를 만들어 줍니다. 정말 편해졌습니다. GRUB 메뉴 건들다가 잘못해서 재설치를 해야하거나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TT

 그런데 Windows 8.1 메뉴가 맨 위에 있지는 않더군요. 순서가 어떻게 설정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grub 메뉴의 맨 위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데, 그걸 바꾸고 싶으면 '/etc/default/grub'에 있는 'GRUB_DEFAULT=0'의 값을 바꿔주면 됩니다. 메뉴 맨위가 0, 그 다음부터는 1,2,... 이렇게 됩니다. 바꿔주고 나서 다시 'sudo grub-mkconfig'를 해줘야 적용됩니다.

 요약:

 - sudo update-grub2

 - sudo grub-mkconfig (혹시 메뉴의 기본값을 바꾸고 싶으면)

 - /etc/default/grub 에서 GRUB_DEFAULT=0 의 값을 1,2,3,...으로 수정 - sudo grub-mkconfi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