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gendai.ismedia.jp/articles/-/882?page=4
그 이유를 히라노(平野)씨는, 「디자인 력」이라고 말한다. 세계의 자동차 중에 일본차가 약한 것이 디자인이고, 일본차는 개성이 약하다,라고 평론가들이 지적하고 있다.
유럽이나 한국, 중국에서도 자동차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높아, 마츠다가 중국의 자동차 메이커에게 주목받고 있는 포인트 중에 하나임에 틀림없다.
물론 디자인 뿐아니라 마츠다의 기술력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그래서, 포드는전 주식을 손놓지 않았다, 라고 하는 지적도 있을 정도이므로, 중국에의 매수표적이 될 것이다.
이외에, 부품메이커나 트럭 메이커, 자동차 관련 메이커 매수의 타겟이 될만한 기업은 꽤 된다. 히라노(平野)씨에게, 중국 기업의 경영자라도 가정해서, M&A하고 싶은 일본 기업을 골라달라고한 것이,앞페이지(웹 상에서는 바로 오른쪽에)에 요약되어 있다.
매수의 포인트는,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 지적 재산권의 보유, 그리고 가격이쌀 것이 절대 조건이다. 또한 노사교섭 등도 중요한 요소이다.
글로벌 전략을 전개하는 현대자동차의 주목해야할것
한국의 자동차 메이커에는, 중국과는 다른 사정이 있다. 자동차의 기술은 이미 세계 레벨이며, 디자인에 관해서는 일본차를 넘어서 있다,라는 지적도 있다.
단, 과다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일본과 달리, 한국은 국내 시장은 캐시 카우,그 이익을 해외 투자의 원천으로 하고 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세계 판매 대수에서 경이적인 상승률을 계속하고 있어, 작년에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5위를 점했다. 세계의 자동차 지도를 바꾸고 있는 기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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